컨텐츠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

세계사진사

세계사진사

책 소개

이 책은 프랑스 보르다스 출판사에서 1986년에 발간한 『사진사』를 한글로 옮긴 것이다. 한국어판 표제를 『세계사진사』로 붙인 것은 이 책이 이전의 사진사들과는 다르게 동구권과 일본을 비롯한 서구 이외의 지역에서 전개된 사실들도 균형 있게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. 이 책은 서구의 전문적 사진사 연구자 15명이 각 전공분야별로 기술했고 연대기와 기술적 방법에 관한 작업은 별도의 두 사람이 맡아서 했다. 지금까지 발간된 여러 사진사를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종합한 뒤, 새로운 분석까지 더한 이 책은 다른 분야와의 방대하고도 다양하며 또 까다로운 연관성 때문에 복합적인 접근방식과 특유의 관점이 요구되는 사진사를 훌륭하게 갈무리한 작업으로 큰 반향을 불러일으킨 바 있다.

차례

서문·장-클로드 르마니 발견의 길(1839년 이전)·베르나르 마르보 새로운 이미지의 첫걸음(1839-50)·베르나르 마르보 사진의 도약(1851-70)·앙드레 루이예 19세기 세계의 사진적 탐사·앙드레 루이예 첫번째 성숙기에 접어든 사진(1870-1914)·안 맥콜리, 조르주 디디-위베르망, 루네 하스너, 마르크 멜롱 사진, 예술과 현대성(1910-30)·몰리 네스빗 제1차 세계대전과 제2차 세계대전 사이의 사진·로절린드 사르토르티, 안젤로 슈바르츠, 우테 에스킬드센, 롤프 사슈스, 크리스토퍼 필립스 자신감에 찬 사진(1930-50)·콜린 오스먼 회의에 빠진 사진(1950-80)·장-클로드 르마니 현대미술과 사진·필리프 뒤부아 결론·앙드레 루이예 부록 : 연대기·조세트 시비뇽, 기술적 방법·마르셀 보비

저자

장-클로드 르마니Jean-Claude Lemagny
국립도서관 명예관장. 오랫동안 국립도서관의 판화 및 사진과의 현대사진 소장품 관리 책임자였다.
앙드레 루이예Andre Rouille
파리 제8대학 부교수. 이 대학의 예술, 미학, 철학부, “사진과 다매체”학과장이다. 사진의 역사와 미학에 대한 수많은 저서와 논문을 내놓았다. 그는 종간된 「사진 연구」 지의 주간이었다. 사진과 현대미술의 전시회 조직자로도 활동 중이다.

함께하면 좋은 책